홈 >  전공안내  >  인사말    인쇄하기
인사말

급속한 산업화에 의해 자원 및 에너지의 무분별 사용과 자연환경 오염 등에 의해 지구 생태계가 크게 위협받고 있는 시점에 환경친화적, 자원 및 에너지 절약형, 기술집약형 생명산업이 21세기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에 적합한 고부가 첨단산업으로 산업구조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은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에 돌입하고 있으며, 포스트제놈 시대에 기존 생명공학기술의 한계 극복을 위한 대변화로서 컴퓨터 정보기술과 서로 융합되어 생물정보학, 지노믹스, 프로테오믹스, 바이오칩 등과 같은 제3세대 첨단 생명공학 기술들이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생명산업의 응용범위 확대는 생명공학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생명체에 대한 개념의 변화에 기인하며, 생명공학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생물학적 매개물 (세포, 유전자, 효소 등)을 사용하여 물질의 처리과정에 과학적, 공학적 원리를 응용하는 것이며 또한 국민복지와 밀접한 생명산업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응용범위도 생물의약, 바이오식품, 생물환경, 생물농업 및 해양생명공학, 생물화학, 바이오에너지 및 자원, 생물공정 및 엔지니어링, 생물학적 검정 및 측정시스템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분야의 장래 전망은 년 평균 성장률이 매년 20% 정도로 매우 희망적이며, 아울러 생명산업의 국내 활성화가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며, 바이오산업의 성장과 함께 학사, 석사, 박사의 BT 전문 인력이 많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1세기는 거대한 잠재력을 지닌 생명산업이 정보통신 산업과 함께 국가 경쟁력을 주도하는 핵심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세계 바이오 산업시장을 주도적으로 점유할 수 있는 핵심기술분야를 집중개발 하기 위해서는 BT, IT, ET, NT 등 첨단 신기술을 접목한 융합기술의 활용이나 국제적 수요에 부합되는 독창적 기술 및 제품개발이 가능한 분야에 대한 특성화가 필수적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이런 시대 변화에 부응하여 적극적이며 효율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되며 유능한  학생들이 생명산업 활성화에 동참할 수 있기를 우리는 바라고 있으며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이오산업학 주임교수 :  최 장원 교수